언론동향

언론동향 -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수,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확인할수 있는 상세화면입니다.

[언론동향] 주간 언론 동향 (2025년 4월 16일~)
관리자2025-04-16

조회수 90



 (이데일리) 거리 먼 ‘웰다잉’…죽을 선택만 남았다 
 “환자는 호흡기를 떼면 사망합니다. 기도 삽관을 하면 환자가 고통스러워할 겁니다. 의사소통도 불가능하고 중환자실로 옮겨도 오래 버티기 어렵습니다. 연명의료 중단 서약을 하면 호스피스 병동으로 옮길 수는 있지만 현재 자리가 없습니다. 환자 본인이 선택해야 합니다.”

 (이데일리) 원혜영 전 의원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준비됐나요?”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한국은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의 20%를 차지하며 은퇴 후 20~30년을 더 살아가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원 대표는 “노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적 시스템과 가치관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특히 죽음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확립하고 존엄한 죽음을 준비하는 과정인 ‘웰다잉(well-dying)’이 필요하다”강조했다.


 (이데일리) 연명치료가 더 고통' 웰다잉 준비는 아직
무엇보다 여전히 완치를 목표로 한 치료 중심의 의료체계에 대한 근본적 변화가 필요하다. 죽음 앞에 선 환자가 더이상 치료받지 않길 원하더라도 적절한 돌봄을 받지 못한채 방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환자의 고통이 본인뿐 아니라 가족에게 떠넘겨지고 있는 셈이다. 유신혜 서울대병원 교수는 “삶의 마지막까지 행복할 수 있도록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며 “죽음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변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언론동향 이전 및 다음 게시물 이동하기 표
이전글

[언론동향] 주간 언론 동향 (2025년 4월 9일~ 2025년 4월 15일)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