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동향

언론동향 -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수,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확인할수 있는 상세화면입니다.

[언론동향] 주간 언론 동향 (2023년 9월 13일 ~ 2023년 9월 19일)
관리자2023-09-13

조회수 209

ㅁ (중부매일) 모정(母情)
어머니는 병원에 입원 하더라도 억지로 생명을 연장해 자식들에게 힘들게 하지 말자는 신념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찾아가셔서 '사전연명의료 의향서'를 밟으셨다. 그 소식을 들은 나는 아직은 건강하시니 서두르지 마시라고 하였지만 어머니는 건강할 때 받는 것 이라고 하시면서, 보건복지부 지정 국립연명 의료 관리 기관에서 '사전연명의료 의향서'등록증을 우편으로 배달 받으셨다.

ㅁ (헬스조선) 국립암센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홍보캠페인' 개최
국립암센터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 간 본관 2층과 지하 1층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홍보캠페인' 행사를 개최한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 성인 누구나 임종을 앞두고 있을 때를 대비해 불필요한 연명의료에 대한 거부 의사를 미리 결정하고 문서로 남기는 것이다.

ㅁ (의학신문)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하세요” 국립암센터 홍보캠페인
환자와 보호자 및 직원 대상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본관 2층에서 열리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홍보전시회로 시작한다. 이어 12일은 원내 방문객을 위한 일일상담소를 운영하고 14일에는 직원 대상으로 인식 개선 홍보캠페인을 진행한다.

ㅁ (기호일보) '부천 장기 기증 의미 새긴다 ‘생명나눔 그린라이트’ 동참
시는 2015년부터 장기와 인체조직 상담·등록 업무를 했으며, 2018년부터는 연명의료결정제도를 연계해 원스톱 상담을 운영 중이다. 연명의료결정제도는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의 의사를 존중해 치료 효과 없이 생명만 연장하는 의학적 시술을 유보 또는 중단하는 제도다.

ㅁ (중앙일보) '정기석 "건보료 1%는 올려야 한다"…특사경 도입도 강조
정 이사장은 불필요한 연명 치료를 줄이는 것도 건보 재정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의사의 판단으로 돌아가실 분인데 연명 치료 하는 분이 한두 분이 아니다. 40세 이상이면 사전연명의료의향서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잘 받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ㅁ (중앙일보) 콧줄 낀 뇌출혈 환자, 가족도 없다…연명의료 중단 사각지대
콧줄이라 불리는 비위관 영양(L튜브)도 중단 가능한 의료 행위에 넣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소연 교수는 “현행법상 영양공급은 끝까지 해야 하는 것이 의무”라며 “그러나 콧줄을 하고 계속 환자를 결박해야 하는 상황을 보게 될 때 고민이 많이 된다. 영양만 주면 환자가 회복되는 게 아니고 파킨슨병, 삼킴 장애까지 동반되면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 기사 원문 보기: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92828

ㅁ (데일리메디) "삶의 존엄한 마무리 위해 '웰다잉 기본법' 제정"
문용준 연명의료관리기관 부장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에 대한 인지와 참여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고 전하면서도 “분절적이고 단편적으로 운영되는 웰다잉 프로그램이나 제도를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웰다잉 기본법 제정을 촉구했다.

ㅁ (충청일보) 이희래 의원, '웰다잉 문화 조성' 제도 마련
이번 조례안의 주요 개정 사항에는 △웰다잉 문화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 △웰다잉 관련 교육과 프로그램 운영 △사전 연명의료의향서 작성과 등록기관 운영 △건전한 장례문화 조성을 위한 인식개선·확산에 관한 사항 등이 담겨 있다.

ㅁ (서울신문) “존엄한 죽음 허용을”… 척수염 앓는 60대, 헌법소원 청구한다[서울신문 보도 그후]
변호사 단체 ‘착한법 만드는 사람들’과 한국존엄사협회는 18일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들 중 존엄하게 삶을 마감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리해 존엄사 입법을 촉구하기 위한 ‘입법 부작위 위헌 확인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ㅁ (한의신문) “‘웰다잉’···존엄한 마무리 위해 자기결정권 존중돼야”
이날 인재근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우리 사회는 사람이 아름답게 사는 것만큼 어떻게 삶을 마무리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많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웰다잉 문화를 더욱 널리 확산해 국민들이 존엄한 죽음을 맞이하고, 이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통과되도록 국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ㅁ (중앙일보) "내일 저는 세상과 작별합니다"…조력자살 일주일의 기록
모두가 이렇게 때와 장소를 정할 수는 없지만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다는 것만큼은 같다. 죽음이 임박했을 때 생을 어떻게 돌아볼 것인가, 가까운 이들과 쌓은 애정과 회한은 어떻게 풀 것인가, 나는 누구와 어떤 모습으로 마지막을 맞을까. 97분짜리 진짜 이야기가 던지는 질문이다.

언론동향 이전 및 다음 게시물 이동하기 표
이전글

[언론동향] 주간 언론 동향 (2023년 9월 6일 ~ 2023년 9월 12일)2023-09-06

다음글

[언론동향] 주간 언론 동향 (2023년 9월 20일 ~ 2023년 9월 26일)2023-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