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콘텐츠

홍보콘텐츠 -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수,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확인할수 있는 상세화면입니다.

[키드뉴스] 연명의료계획서 FAQ
관리자2022-05-12

조회수 1,446

국민이 스스로 결정한 연명의료에 대한 의견을 보장해 존엄한 죽음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돕는 연명의료결정제도!

멀고도 어렵게 느껴지는 연명의료결정제도에 대해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 알려드립니다!
평소 궁금하셨을 내용을 쏙쏙 골라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연명의료결정제도 FAQ


Q. 사망하는 모든 환자가 이 법의 적용을 받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응급상황에서의 응급환자, 집에서 사망하는 환자 등은 [연명의료결정법]의 적용을 받지 않고, [의료법],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을 따릅니다.


Q. 모든 의료기관에서 연명의료를 중단할 수 있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설치된 의료기관에서 연명의료 중단 등 결정을 이행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윤리위원회 설치가 어려운 의료기관의 경우, 타 기관 의료기관윤리위원회 또는 공용윤리위원회와 협약을 통해 이행할 수 있습니다.


Q. [연명의료계획서]를 작성한 환자가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로 판단되었습니다. 가족들이 연명의료 중단을 원하지 않아도 중단할 수 있나요? A. 중단할 수 있습니다. [연명의료결정법]은 환자의 연명 의료에 대한 결정을 존중하여 환자의 존엄성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환자의 의사를 존중하기 위해 의료진과 환자 그리고 환자 가족이 사전에 충분한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연명의료결정법, 환자가 스스로 결정한 연명의료에 대한 의견을 법적으로 보장하여 편안한 임종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19세 이상 국민 누구나 작성할 수 있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기관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홍보콘텐츠 이전 및 다음 게시물 이동하기 표
이전글

[카드뉴스] 연명의료계획서 바로알기2022-05-12

다음글

[카드뉴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사 노인일자리 연계 사업2022-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