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콘텐츠

홍보콘텐츠 -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수,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확인할수 있는 상세화면입니다.

[카드뉴스] 연명의료결정제도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을 소개합니다.(카드뉴스)
관리자2021-11-22

조회수 335

연명의료결정제도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을 소개합니다 – 카드뉴스 부문

 

[연명의료결정제도 3주년 기념] 나의 삶의 마지막을 미리 준비 할 기회 연명의료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을 소개합니다. SNS 콘텐츠 부문.

 

안녕하세요,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입니다.

 

지난 7월 연명의료결정제도 시행 3주년을 기념하여

연명의료결정제도 콘텐츠 공모전을 진행하였는데요

 

오늘은 카드뉴스, 영상, 인스타툰

세 가지 수상작 중에

카드뉴스 수상작을 소개드리고자합니다.

 

-

 

첫 번째 소개해드릴 콘텐츠는

콘텐츠 공모전 카드뉴스 부문 우수 수상작

박임식 님의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입니다.

*그림은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주인공의 손녀가 그린 그림입니다. 나는 작은 시골마을에서 태어났다.

#패기 넘치던 그때 그 시절. 가난했지만 누구의 탓도 하지않고 나는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다.

#내 인생에서 가장 잘한 일. 예쁜 여인을 만나 결혼도 했다.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내 전부들. 자식도 다섯명이나 낳아 남부럽지 않은 가정을 꾸렸다.

#나와 가족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순간. 자식들 시집 장가 보내고, 어느 날 나는 간암판정을 받았다.

#삶의 질에 대해서 생각하기 시작. 다양한 치료에도 상태는 호전되지 않았고 나와 가족들은 지쳐가는데...

#무의미한 날들의 연속. 투병생활 9개월이 나에게는 9년 같았다. 내 마지막 삶은 내가 결정짓고 싶었다.

#내가 바라던 존엄한 마무리. 내 의견을 존중해준 가족 덕분에 나는 비로소 존엄한 마지막을 맞이하였다.

#아버지의 존엄한 마지막을 지켜드리고, 나 역시 내 마지막을 준비하였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아들인 나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하며 마지막을 준비했다.

 

이 이야기의 실제주인공의 자녀와 손녀가

직접 쓰고 그린 카드뉴스이며,

주인공의 투병생활을 바탕으로

연명의료결정제도에 대한

이야기를 엿볼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소개해드릴 콘텐츠는

콘텐츠 공모전 카드뉴스 부문 장려상 수상작

류영지 님의 <연명의료 중단 QnA>입니다.

 

연명의료 중단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연명의료 중단 Q&A.

연명의료 중단이란? 치료효과 없이 임종과정의 기간만을 연장하는 심폐소생술, 항암제 투여, 인공호흡기 착용, 수혈 등의 연명의료 시술을 중단하는 것입니다.Q. 연명의료 중단을 원한다는 의사를 사전에 밝혔다면, 연명의료가 바로 중단되나요?A. 아닙니다. 연명의료중단결정 과정에서 다시 한 번 환자의 의사를 확인합니다.Q. 연명의료중단결정의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Step1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 판단. Step2 환자 또는 가족의 결정 확인, Step3 연명의료중단 등 결정 이행.[STEP 1.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 판단.] Q.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란? A. 연명치료결정법 제 2조(정의) 1. \[STEP 2. 환자의 의사 더블체크.] 환자나 가족이 연명치료를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표시합니다. 담당의사와 전문의가 환자의 의사를 재확인합니다.Q. 언제든 연명의료 중단 의사를 철회할 수 있나요? A. 언제든 OK. 의식이 없는 상태라면?? 환자의 연명의료 의사가 담긴 기록물이 있으면 언제든 철회가 가능합니다.연명의료제도, 존엄한 마무리를 위한 준비입니다.

 

이 카드뉴스는

연명의료중단결정의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모든 수상자분들의 수상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연명의료결정제도 콘텐츠 공모전에

참가해주신 모든 지원자 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홍보콘텐츠 이전 및 다음 게시물 이동하기 표
이전글

[카드뉴스] 유명인사로 보는 연명바로알기2021-11-22

다음글

[카드뉴스] 연명의료결정제도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을 소개합니다.(인스타툰)2021-11-22